본문 바로가기
노화를 늦추는 관리 꿀팁

수술없이 치질 낫는 법 4가지

by 배개미 2023. 3. 8.
728x90

대한민국 50대 이상 반이 치질환자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받는 수술은 치핵수술이 백내장에 이어 2위이다. 그만큼 치질은 흔한 질환이다. 45세에서 65세에서 가장 흔한 병으로 50세 이상이라면 50%가 거의 치질을 앓는다고 할 수 있다. 치질이 생기면 수술을 해야 하나 고민을 많이 하게 되고 항문외과에서 수술하고나서 재발이 없어졌다는 주변 사람들의 사례도 듣곤 하지만 수술은 가장 최후의 선택으로 남겨 놓는 것이 좋다. 수술을 하고나서 항문의 크기가 줄어, 변비가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워낙 흔한 질환이라 실손의료보험에 따라서는 보장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치질 3기 이상이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지만 치질 2기까지라면 수술 없이 관리를 통해 좋아질 수가 있다.

하지만 수술을 안한다고 의사의 진단이 필요없는 것은 아니다. 치질이 심해지고 있다고 느낀다면 항문외과 의사를 꼭 찾아뵙길 바란다, 

의사와 면담하면서 직접 겪고 알게된 수술없이 좋아질 수 있는 유용한 꿀팁들을 모두 적어보았다.  실제로 4가지 팁들을 모두 실천해본 결과 치질 2기에서 1달만에 치핵이 완전히 들어갔다. 


치질? 치핵?

사실 치질은 치핵을 비롯한 치루, 치열, 항문 소양증, 탈항, 농양 등 모든 항문 질환을 아우르는 말이다. 그 중 치핵이 가장 흔한 것이기에 치질은 치핵을 대부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치핵은 항문 관내의 조직이 덩어리처럼 붓고 튀어나와 출혈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항문밖으로 항문 내의 조직이나 항문 바깥의 조직이 혈관이 부풀어 밖으로 튀어나오는 혈관질환의 일종이다. 보통 치핵 증상이 보이면 치질이 걸렸다고 하는데, 정확한 의학용어는 치핵이 맞다.

 

그외 단단한 변을 보다 항문이 찢어지는 것이 치열이며 항문이 병원균에 감염되는 것이 항문농양, 치루이다. 반려견, 반려묘들이 자주 생겨 관리해야 질병이 바로 항문낭염이다.


치핵이 생기는 원인?

치핵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1. 변비 

평소에 커피를 자주 마시고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몸 속의 수분이 부족해지고 한번에 몰아서 식사를 하거나 식사 시간이 불규칙한 경우 몸에서 언제 영양을 취할 지 모르는 긴장 상태가 유지돼 장에서 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변비가 생긴다. 또한 다이어트로 인해 섬유질의 섭취가 줄어든 경우 변의 양이 적절하게 만들어지지 않아 변비가 생긴다. 

 

섭취한 음식물의 양이 적고 변이 배출되지 않으면 장 속에 오래동안 묵혀있는 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딱딱해지고 변비가 된다. 변비가 생겨 변을 볼 때 힘을 많이 주면 복압이 올라가 항문 혈관이 쉽게 늘어난다. 이때 딱딱한 변이 배출되면서 항문조직을 상하게 해 혈관이 부푸는 치핵이 생기는 것이다.

 

2. 움직이지 않고 앉아있는 시간이 긴 경우 

평소에 움직이지 않고 딱딱한 의자에 항문이 눌린 채로 오래 앉아있는 경우도 항문 혈관에 피가 고여 혈관이 늘어나 치핵이 유발 될 수 있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긴 학생이나 직장인, 임산부, 운전기사에게 유독 치질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이 경우이다. 

3. 과음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에 피로가 누적되고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과음하는 것 역시 치핵을 악화시킬 수 있다. 과음은 대부분의 항문질환을 악화시키는 원인이므로 과음을 피하는 것이 좋다. 

 

컨디션에 따라 적당량의 음주만을 즐기는 것이 좋다. 

 

4. 체중증가

살이 찌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서러운데 그만큼 몸에 많은 하중에 앉아있을 때 엉덩이로 가게 된다. 그만큼 더 항문이 눌리게 되고 살이 찌면서 운동량도 적어지고 몸을 들어올리기가 전보다 힘이 들어서 덜 일어나게 되어 항문에 많은 압박이 가해진다. 체중을 감량하고 근육량을 늘려 몸을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치핵이 안나오도록 잘 관리하는 방법

생활습관을 잘 고쳐나간다면 치핵이 상당히 없어진다. 

 

1. 끼니시간에 맞춘 식사와 물 많이 마시기 

다이어트하느라 식사량을 줄이면서 변비가 오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적은 식사량이라도 과일이나 야채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 위주로 식사를 식사시간에 맞춰서 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변이 되지 않고 몸에 모두 흡수, 저장이 된다. 배변이 되려면 장에서 어느정도 일정양의 변이 만들어져야 한다. 따라서 같은 양의 식사라도 탄수화물의 비중을 줄이고 변이 되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의 비중을 늘려야 변비에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함께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남자는 적어도 하루에 물 900ml, 여자는 600-800ml의 물을 마셔서 변을 무르게 하면 변을 볼 때 항문 조직이 쓸리지 않아 치핵이 점차 좋아진다. 식사 전 따뜻한 물을 하루 3번 한컵씩 마시고 식사를 하면 필요한 최소 물 섭취량을 지킬 수 있다.   

 

또한 변비가 심해 담당의사의 처방에 따라 배변완화제를 먹을 경우, 반드시 한 컵정도의 물을 배변완화제와 함께 마시는 것이 변비를 무르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배변완화제는 변을 부드럽게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배변시 통증을 경감시켜준다. 

2. 치질방석 사용하며 30분마다 잠깐 일어나기 

30분마다 한 번씩 잠깐 일어났다 앉는 것이 좋으며 한번 일어났을 때 굳이 오래 서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30분마다 잠깐 일어나는 것은 눌린 항문과 엉덩이를 풀어주기 위함이다. 

 

그리고 반드시 치질방석을 사용해 평소에 항문이 눌리지 않은 상태로 앉는 것이 좋다. 

치질방석을 고를 때 무의식적으로라도 자주 움직일 수 있게 너무 폭신해서 푹 앉아있을 만한 방석보다는 항문을 누르지 않도록 뚫려있으면서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기 힘든 형태의 방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스폰지가 탄성이 좋고 단단한 방석이라 해도 오래 앉아있다보면 스폰지가 낮아지므로 처음부터 높이가 있고 단단한 스폰지의 치질방석을 고르는 것이 좋다. 그러면 나중에 스폰지가 낮아지더라도 바닥과 단차가 있어 항문이 눌리는 것을 피하며 앉아있을 수 있다. 

 

화장실에서 장시간 휴대폰이나 책을 읽는 경우도 가급적 피한다. 

 

3. 미지근한 물로 좌욕하기  

따뜻한 물로 좌욕하는 줄 잘못 알려진 경우가 있으나, 치핵은 혈관이 부푼 혈관질환이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할 경우 튀어나온 조직이 더 커지고 아프게 되는 수가 있다. 반드시 미지근한 물, 즉 손으로 만졌을 때 온도감이 느껴지지 않는 우리 몸의 체온 정도의 물로 좌욕을 해야한다. 배변 후 적어도 하루에 한번 꼭 해준다. 

 

좌욕이란?

항문에 생긴 통증과 부종을 낫게 하고 수술 후 상처치유를 빠르게 하는 치료법이다 

 

좌욕하는 방법

1. 절대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온도의 물(우리 체온 정도)을 좌욕기나 세수대야 등에 준비한다. 

세수대야 사이즈가 커버를 들어낸 변기의 너비에 걸쳐질 수 있는 크기라면 변기에 끼워 그 위에 앉아 있을 수 있으면 좋다. 

2. 소독약을 풀어 멸균시킬 필요는 없다

3. 준비한 물에 약 10분간 항문 부위를 담그고 앉아 있는다.

4. 샤워기 등으로 항문을 씻는 것은 항문을 청결히 관리하는 목적에서는 좋지만 좌욕을 대체할 수는 없다

 

좌욕 시 주의사항

1. 항문 출혈이나 부종, 통증이 생겨 좌욕을 할 때에는 하루 2-3번 한다.

2. 항문 수술 직후에는 하루 3번 정도 한다. 

3. 배변 직후에는 꼭 좌욕을 한다.  

 

미지근한 물에서의 좌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괄약근을 이완시켜 통증을 줄여줘서 상처가 빠르게 아무는데 도움을 준다. 

 

4. 체중 감량

과체중은 모든 병의 근본 원인이 된다.  BMI 지수가 높고 과체중이라면 그만큼 체지방도 많고 혈액순환이 안좋아지며 상대적으로 근육량도 적어 몸을 그만큼 덜 움직이고, 몸의 회복 속도도 느려진다. 과체중이라면 정상체중 정도로 감량하고 근육량도 키워 몸이 움직여지는데 있어 가벼워지도록 하는 것이 치질 회복과 재발 방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꾸준히 4가지만 지켜준다면 치질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대전 선병원의 항문외과 구용평과장님의 도움으로 수술없이 치질이 상당히 좋아질 수 있었다.  

 

오래 앉아있으면 치질

728x90
반응형

댓글